최근, 모사에서 문제가 유출됐다고해서 봤었는데 ( 지금은 삭제됨. )
정확하게는 기억 안나는데 어렴풋이 기억에 남은 것중 하나가
32bit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가 있을때 마지막 1bit는 뭐시고 15bit는 뭐시고 16bit는 뭐시고해서
16bit 만 때어내서 결과를 출력해내라 ? 라는 문제가 있었다.
문제의 요지는 간단하므로 '결과만'을 출력하자고 하면
int extract(int n){ return n&0x0000FFFF;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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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면 끝나버린다.
하지만, 저 문제를 출제한 이유는 뭘까 . . .
아마, '비트 구조체' 를 이용한 문제가 아닐듯 싶다.
( 보통 쓰일 일 없는 이 녀석이지만, 가끔 압축 알고리즘 등과 같은 소스 분석하다보면 가끔가다 나온다. )
#include <stdio.h>
typedef unsigned int DWORD;
typedef union _TEST{
int extract(int n){ TEST i; i.dwCode = n; return i.m.LowPart; }
int main(void){ printf("%d",extract(0xFFFF)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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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충 요딴식으로 풀면 풀리겠다.
그런데 잘 생각해보니, 이렇게하면 바이트 순서(byte order)로 인해 값이 꼬이는 문제가 있지 않을까 떠올랐다.
여기서 잠깐 훑어보는 바이트 순서란 ?
크게 바이트 순서는 크게 빅 엔디언(Big-endian) 과 리틀 엔디언(Little-endian) 으로 나뉜다.
리틀 엔디언은 값을 거꾸로 저장하는 방식을 뜻한다.
예를 들어 00 00 00 01h 라는 값이 있을 경우, 저장하게 되면 01 00 00 00 와 같이 거꾸로 저장된다.
반대로, 빅 엔디언은 00 00 00 01h 라는 값이 있을시, 00 00 00 01 와 같은 형식으로 그대로 저장하게 된다.
최근 개인용 PC컴퓨터는 죄다 리틀 엔디언으로 나오니 크게 문제는 없어보지만,
위와 같은 이유로 컴파일러에 의해 01 00 00 00 와 같은 리틀 엔디언으로 값이 저장되면
빅 엔디언으로 읽는 컴퓨터로 갈 시 01 00 00 00 인 상태 그대로 읽어오는게 아닐까 하는
착각에 빠졌는데 . . .
잘 생각해보니, PE 파일 내에서 머신 옵션이 있기에 크게 상관없을거로 판단되는 결론이다.
( 하기사, 만든 사람들이 나같지 않았을테니 쓸데없는 걱정이였던듯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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