설명에 앞서, BMP 옵션 BI_RGB 을 전제로 설명합니다.
프로그램 만들던 중 기존에 있던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길래
30분 동안 삽질해서 알아냈다 -_- . . .
일반적인 BMP 파일 구조는 크게
BITMAP FILE HEADER |
BITMAP INFO HEADER |
BITMAP COLOR |
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.
자세한 구조는
BITMAP FILE HEADER 는 http://msdn.microsoft.com/en-us/library/dd183374(v=vs.85).aspx
BITMAP INFO HEADER 는 http://msdn.microsoft.com/en-us/library/dd183376(v=vs.85).aspx
를 참고바람.
아무튼, 24bit 비트맵 파일의 경우 BITMAP COLOR 에는 3바이트씩(RGB)
32bit의 경우에는 4바이트씩(ARGB)으로 들어간다라고만 막연히 지내온게 4년 . . .
여기서 문제가 발생되었다 -_- . . .
가로 850px 짜리 이미지를 만들고 BITMAP COLOR에 3바이트씩 850번 넣고 저장하니
저장되질 않는다. (...)
이럴 때 찾아보는 위키 !
( 한국 위키는 쓰레기라 가능하면 타언어로 보는걸 추천합니다.
딴건 모르겠는데 특히 프로그래밍 관련은 개쓰레기... )
http://en.wikipedia.org/wiki/BMP_file_format
여기서 'Pixel storage' 부분을 보면
이런 작고 아름다운 공식을 볼 수 있다.
기존의 지식으로 계산해보면
ImageWidth = 850
BitsPerPixel = 24 (3)
라고 봤을 때 계산하면
850 x 3 = 2550 이 들어가는데
위 공식을 대입했을 경우
((24 x 850 + 31)/32)*4 = 2552
이 경우 나눗셈 할 시 소수점에 대해선 무조건 내림처리 해야하며
32 나누고 4 곱하니까 8로 나누면 되지 않느냐 라는 부분에 대해선
내림처리로 인해 값이 달라지므로 반드시 나눈 후 곱셈을 하는 계산해야 한다.
이렇게 되면 2552 와 2550 의 사이에 2 라는 값이 차이가 나게 된다.
이 2 라는 값은 padding에 속하는데 해당 위키의 'Example 1' 항목의 구조에서
이런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.
따라서, 해당 비트맵의 Width 끝나는 시점에 공식에 의한 비트수와 기존의 비트수를 빼서 값이 남으면
그 값만큼 padding을 넣어줘야만 제대로된 비트맵 파일을 볼 수 있게 된다.
결론은 여기까지고, 추가로 padding 된 바이트도 bitmap 파일 구조에 비트수가 표현되는 부분(두 부분)이 있는데
이 부분의 값 또한 padding 값에 맞춰서 재계산해 줄 필요가 있다.
[ PADDING 을 넣은 올바른 예 ]
[ PADDING 을 잘못 넣은 예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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